windows7에서 cs4 사용하기 (폰트)

|

오늘은 폰트 때문에 윈도우 포맷할 뻔한 이야기 입니다.

저의 pc 사용 패턴은 집과 회사에 데스크탑을 사용하고 노트북은 사용하지 않는 범생이 패턴 입니다. 그리고 윈도우 2000을 사용한 이후로는 윈도우를 한번 설치하면 보통 하드디스크가 배드섹터가 날 때까지 포맷은 거의 하지 않죠. 물론 윈도우는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점점 무거워 지고, 어떠한 종류의 에러는 수정할 수 없는 태생적인 한계 같은 것이 있어서 불가피하게 포맷을 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만, 나름 윈도우라는 운영체제에 대해서는 꽤 익숙하기 때문이랄까요, 에러가 발생하면 어지간한 것이 아니면 대부분 수정해서 사용하고, 나름 운영체제가 느려지지 않도록 관리도 꽤 하는 터라 저에게 있어서 윈도우 포맷은 아주 드물게 일어나는 이벤트라고 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사용중인 Dell Latitude E6500

얼마전에 Dell 의 래티튜드(Latitude) E6500 노트북을 구입하였다는 포스트를 썼었는데요. 난생 처음 제 소유의 노트북을 가져보는 것인데다가, 비스타를 처음 사용하게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회사의 데스크탑에서는 여러가지 호환성 문제 때문에 업무상 비스타를 사용하기 좀 그랬었고, 집에 있는 데스크탑은 비스타를 설치할 수 없는 열악한 하드웨어였기 때문이죠.

노트북은 집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의 역할과 필요하면 업무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스펙 상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기종을 구입했습니다. 운영체제가 비스타로 바뀌었으므로 기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라면 Adobe CS4 버전의 Flash, Photoshop, Illustrator 와 FlashDevelop, Flex Builder 가 성능상 기준이 되었고, 사용중인 UML 툴, FTP 클라이언트, 마인드맵 툴, 텍스트에디터가 호환성 고려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노트북에 이런저런 애플리케이션을 세팅하고, 잠시 짬을 내어 이전에 작업했던 내용이 어떻게 보일까 궁금하여플래시를 실행하고 살펴보고 있었는데, 툴박스에서 텍스트 툴을 클릭하면 플래시가 다운이 되는 현상이 계속 발생하는 것입니다.


플래시 실행 자체는 문제가 없는데 텍스트 관련 작업을 하려 할 때마다 죽어버렸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는 실행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CS4와 운영체제의 폰트 충돌 이라는데까지는 생각이 닿았지만 해결방법은 알수가 없었죠. CS4 애플리케이션 실행파일들의 손상이 의심되서 재인스톨을 해보았지만 여전히 마찬가지. CS4가 없는 윈도우는 있으나 마나이므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심각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러다 검색을 통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고, 결국 몇개 설치하지도 않은 폰트 중 윤고딕 계열이 문제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윤고딕 계열의 100번대부터 400번대의 모든 폰트가 충돌을 일으켰습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500번대는 괜찮더군요.
윤명조는 설치하지 않아 100% 단언하긴 힘들지만, 아래에서 다룰 원인에 미루어 보면 같은 번호대에서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CS4 를 설치 했을 경우 기본값으로 폰트 목록에서 이름이 한글로 표시되는데, 비스타에서 특정한 한글 폰트명이 충돌을 일으키는 것에 기인합니다. 윤고딕 같은 경우는 이미 몇년동안 써 왔기 때문에 이 폰트가 충돌을 일으키리라고는 생각할 수가 없어서 원인을 찾아내는데 훨씬 오래 걸렸던 것입니다. 알아본 바로는 윤고딕 이외에도 다른 회사의 몇몇 폰트들도 비스타 + CS4 환경에서 충돌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방법도 알아봐야겠죠?
먼저, 가장 단순하게는 해당 폰트를 운영체제에서 빼 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 역시 해당 폰트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윤고딕 계열에서도 500번대는 무사하니 제가 디자인 하는 내용에서 윤고딕을 사용할 일이 있다면 500번대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Flash의 외부 폰트 자원을 동적으로 로드하기 위해 미리 swf 로 빼 놓았다면 역시 플래시 내부에서 100~400번대의 윤고딕 폰트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액션스크립트 개발자이고, 회사 pc에서 비스타와 CS4를 사용하는데, 디자인 파트에서 윤고딕 300번으로 넘어오는 경우가 생기지 말란 법이 없죠. 디자이너에게 가급적 500번대로 사용해달라고 비굴하게 빌어보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만, 그것보다는 CS4 프로그램에서 설정을 바꿔서 해결하는 방법이 좀더 좋은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Flash 의 경우 Edit(편집) – Preferences(환경 설정 : Ctrl+U) – Text(텍스트) 에서 Show Font Names in English(글꼴 이름 영문으로 표시) 에 체크를 해 줍니다.

Flash 의 Preferences (환경설정)


Photoshop과 Illustrator의 경우에도 거의 같습니다. Edit – Preferences(Ctrl+K) – Type 에서 마찬가지로 Show Font Names in English 에 체크 해 줍니다. 위에도 썼듯이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문제가 되는 폰트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실행 되다가 죽어버리므로 폰트를 일단 빼 놓고 CS4 각 프로그램에서 설정을 해 준후 다시 폰트를 넣어주어야 하겠습니다.

Photoshop 의 Preferences (환경설정)

 

Illustrator 의 Preferences (환경설정)
일러나 포토샵에서는 저런 셋팅을 해주면 다되는거 같은데,
플래시에서는 작동이 안된다.
붉은색은 안되는것, 파란색은 되는것
[윤디자인] -봄IIB
[윤디자인] -봄IIL
[윤디자인] -봄IIM
[윤디자인] -윤고딕110
[윤디자인] -윤고딕120
[윤디자인] -윤고딕130
[윤디자인] -윤고딕140
[윤디자인] -윤고딕150
[윤디자인] -윤고딕160
[윤디자인] -윤고딕220
[윤디자인] -윤고딕230
[윤디자인] -윤고딕240
[윤디자인] -윤고딕250
[윤디자인] -윤고딕310
[윤디자인] -윤고딕320
[윤디자인] -윤고딕330
[윤디자인] -윤고딕340
[윤디자인] -윤고딕350
[윤디자인] -윤고딕360
[윤디자인] -윤디자인웹고딕
[윤디자인] -윤디자인웹돋움
[윤디자인] -윤디자인웹명조
[윤디자인] -윤디자인웹바탕
[윤디자인] -윤명조110
[윤디자인] -윤명조120
[윤디자인] -윤명조130
[윤디자인] -윤명조140
[윤디자인] -윤명조150
[윤디자인] -윤명조160
[윤디자인] -윤명조220
[윤디자인] -윤명조230
[윤디자인] -윤명조240
[윤디자인] -윤명조310
[윤디자인] -윤명조320
[윤디자인] -윤명조330
[윤디자인] -윤명조340
[윤디자인] -윤명조350
[윤디자인] -윤명조360
[윤디자인] -윤신문
[윤디자인] -윤체B
[윤디자인] -윤체L
[윤디자인] -윤체M
[윤디자인] -윤체UL

'프로그래밍 > 플래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안샌드박스  (1) 2010.06.10
ignorewhite=true;  (0) 2009.07.29
And